☞ 아동보호서비스
|
대상 : 만18세미만 아동 목적 : 부모이혼, 피학대아동, 방임된아동 - 무료로 숙식제공하고 보호함 추진 및 운영방법 : 부모 및 연고자로부터 행정기관의 보호의뢰된 아동들을 보호
|
|
|
☞ 상담서비스
|
☞ 개별상담활동 원내 생활, 학교 및 교회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문제 발생 시 적절한 상담을 통해 문제를 최소화해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사회정착을 돕도록 한다.
1) 초기상담(intake) 대상 : 원내 입소 아동 시기 : 입소 후 1주일 이내 실시한다. 내용 : 첫째, 최초 입소한 아동이 원내생활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하기위한 단계로써 우선 방 식구들과의 친밀 관계를 형성하여 심리적 불안을 해소 한다. 둘째, 심리검사도구를 이용해 정서, 인지, 신체발달 수준 등의 검사 자료를 토 대로 아동의 발달 영역을 선별하여 교육 및 생활지도 시 다양한 정보 의 도움을 주고자 함. 셋째, 심리검사를 거친 자료와 아동관찰일지를 토대로 아동개별 특성의 발달 에 맞춰 적응훈련을 실시해 가고자 하며, 치료프로그램을 통한 개 별 상담활동을 통해 아동의 심 리적 발달과 적응변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1단계 : 친밀단계
접촉단계 |
활동내용 |
기대효과 |
선생님과 친해지기 |
놀아주기 |
보호자와의 분리 상태로 인해 정서적 혼란이 발생되므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시기이다. 우선 담당선생님과의 관계가 선행되어져 아동이 낯설음을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이용시설 익히기 |
화장실,식당, 거주시설, 주변환경 |
아동이 길을 잃어버리거나 돌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이용시설과 주변 환경을 선생님과 함께 탐색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
또래아동들과 친해지기 |
또래, 형.누나 |
집단생활을 적응하기 위한 기초훈련은 또래친구들을 사귀는 단계로써 아동이 따돌림 당하지 않고 원만한 관계가 이루워져 또 다른 심리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돕기 위한 단계이다. |
2단계 : 심리검사
검사영역 |
활동내용 |
검사도구 |
지능검사 |
* 학습능력 * 지능과 잠재력 * 인지적 특성(장점과 단점) * 행동적 특성 |
K-ABC 검사
|
발달수준검사 |
* 운동발달(소근육, 대근육) * 언어발달, 인지발달, 행동의 특 |
인물화검사 |
정서수준검사 |
* 정서적 안정감 * 불안 수준, 가족관계 * 무의식갈등욕구 * 적응상태 |
HTP K-HTP K-CBCL |
3단계 : 적응훈련 프로그램
|
|
2) 문제아동 상담 대상 ① 원내 및 학교 부적응 아동 ② 가출 및 상습적인 지각 및 결석자 ③ 교회생활에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 ④ 동생들에 대한 구타 및 체벌을 가하는 경우 ⑤ 담당 선생님들의 상담요청이 있는 아동 내용 : 주1회 정기적인 면담을 실시하도록 하고, 문제가 해결되거나 완화된 후에도 일정기 간 면담을 정례화 하도록 한다. 아동을 상담시 각종 체크 리스트를 사용하여 아동의 문제발생 요인을 정확 하게 진단하도 록 한다. 학교 부적응 아동의 경우 주1회 담임선생과의 전화 상담을 실시하도록 하고, 아동의 학교 적응을 위해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도록 한다. 교회생활에 문제를 야기하는 아동의 경우 월1회 정기적인 전화상담을 통해 아동의 교회 출 결사항과 교회 생활 등을 정기적으로 체크하도록 한다. 원내 개별 면담을 벗어나는 경우 외부 전문상담기관을 이용하도록 하고, 약물복용이 필요 한 경우엔 전문 치료기관을 이용하도록 한다.
|
|
3) 사례회의(case conference) - 월1회 정기적인 사례회의를 가지도록 한다. - 아동을 양육하거나 지도하는 선생들이 돌아가면서 발표하도록 한다. - 사례발표를 통해 아동의 문제를 함께 고민함은 물론 아동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 도록 한다.
|
|
4) 각종 심리검사 - 아동의 바른 성장과 진로지도를 위해 각종 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도록 한다. (시립 아동상담소, 청소년 상담실 및 복지관 등) - 검사내역
대상아동 |
검사유형 |
비고 |
미취학
|
지능검사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
초등생 |
인성검사, 흥미검사, 성격검사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
중고생 |
직업적성검사, 자아개념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 알코올 중독 자녀 선별검사(CAST-K) |
| |
|
|
|
※ 문화서비스
목적 문화적 환경을 다양하게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마음의 안정과 지적발달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음악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정서적 안정도모와 재능의 기술을 습득하여 취미와 재능을 개발시켜 나가고 아동들의 체력단련을 위해서 지역의 주민들과 체육대회를 가짐으로서 지역 주민들과의 유대관계형성과 심신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함.
|
|
☞활동내용 1) 생일축하잔치 : 생일을 맞이한 아동들을 전체 식구들이 모여 함께 축하하고 선물을 전 달하고 가족으로서의 공동체의식과 아동의 사기를 진작시키도록 한다.
2) 레크레이션 : 아동들간의 응집력과 소속감을 도모하고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연령별 특성에 맞는 오락 과 레크리에이션을 실시한다.
가. 가족오락회 나. 찬양대회 다. 민속놀이 라. 레크레이션 마. 등반대회
3) 어린이날행사 및 레저문화활동 : 어린이날을 맞아 아동들에게 꿈과 희망과 용기를 북 돋아 주기 위한 어린이날 행사를 준비하고 연극, 영화, 뮤지컬, 음악회, 낚시등 각종 레포츠 활동과 함께 다양한 문화생활을 누리도록 하여 정서적 안정과 정서발달을 도모한다.
4) 체육활동 프로그램 ① 태권도교실 : 국기인 태권도 수련을 통해 심신의 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 ② 수영교실 : 자유형, 배영, 평영, 접영 등의 수영을 통한 체력단련에 도움을 준다. ③ 축구교실 : 전문가로부터 축구에 대한 기술을 익히고 연습하므로 아동들의 심신의 발달을 도모한다. ④ 체육대회 : 자체 또는 지역사회의 체육대회에 참가하여 건강한 심신 발달을 유지 한다.
|
|
|
|
※ 신앙지도
목적 아동들의 정서에 안정을 주는 신앙생활을 올바르게 이끌어 주기 위해 온누리 교회 경배 와 찬양 집회 및 각종 종교단체를 통해 가정교육이나 학교교육만으 로 담당할 수 없는 포괄적인 영성훈련을 시행하며 그룹별 웍샾을 통하여 문제아동을 조기에 발굴하여 영 성치료를 통하여 새로운 가치관 형성을 갖게 한다.
|
|
활동내용 1) 경배와 찬양 집회 참석 올네이션 경배와 찬양집회에 참석하여 영성훈련을 받게 하여 아동 스스로 찬양과 예배를 인도함으로서 대중 앞에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자신감과 함께 자존감을 높이게 함.2) 기독교 수양관(사랑의 캠프) 참여 캘빈성경공부, 캠프파이어,QT, 숲속의 깃발, 찬양, 캠프 축제, 선택활동을 훈련된 자 원 봉사자 상담자들과의 상담과 전문강사진들의 강연들을 통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깨닫고 올바른 인생관을 세우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3) 반야월서부 교회학교 출석 매주일 반야월서부교회 유치, 유년, 초등, 중고등부 주일학교에 등록하여 매주일 예배 를 드리며 중고등부 학생들은 찬양단과 학생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
|
|
※ 정서발달
목적 예체능활동, 청소년음악활동, 미술 활동을 통하여 아동들의 정서와 인성을 갖출 수 있도 록 돕는데 목적이 있으며, 식물 가꾸기 활동을 통한 원예치료를 훈련을 통해 아동의 정서적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
|
※ 활동내용 1) 초등학생 정서발달을 위한 식물가꾸기 프로그램 자연과 밀접한 입지조건을 갖춘 시설의 환경을 살려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있는 초등학생의 심신 치료와 발달을 돕 고자 하며 씨앗을 뿌리고 열매맺는 성장과정을 통하여 생명의 신비감과 자신의 소중 함을 일깨워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주고 관찰된 학습을 통하여 창의 적이고 능동적인 사고력을 길러 나가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함.
2) 미술활동 및 소양교육 프로그램 ① 미술교실 : 그리기에 대한 기본 기술 지도 및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한 잠재적 능력 을 개발하고 아동의 정서발달에 기여함. ② 미술대회 및 전시회 : 지역대항 및 어린이날 사생대회 참가 ③ 꽃꽂이교실 : 꽃꽂이 실기 및 허브를 이용한 리스만들기를 통하여 정서함양
3) 청소년 음악활동 프로그램 ① 음악특기자 교육 - 피아노, 팬플룻, 보컬그룹 ② 찬양대 활동 - 교회 찬양대의 예배를 돕고, 합창활동을 하므로 음악성을 높이고, 정서적 안정을 높인다. ③ 성가경연대회 - 합창대회 및 기능발표
4) 하계캠프 프로그램 청소년들에게 캠프를 통한 공동체훈련을 함으로서 자신의 정체감을 확인하고 자긍심 강화훈련으로 존재 가치를 확인하며 타인에 대한 사랑과 사회적응훈련을 통하여 대 인관계 기술을 익히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립심과 협동심을 배우고 인간 관계망을 넓혀 나갈 수 있게 한다. ① 베다니캠프 ② 교회학교 캠프 및 청소년캠프 ③ 공공기관 청소년 하계 캠프
|
|
|
|
※인지발달
활동내용 1) 한글 .숫자교실
대상아동 |
미취학 아동들에게 한글과 숫자를 가르친다. |
대 상 |
미취학 아동 |
시 기 |
매일 |
방 법 |
교재는 개인별 수준의 문제집을 활용하며, 보육사 및 자원봉사자를 통한 단계별 지도실시 |
2) 초등학생 학습지도
사업내용 |
학년별 학습지도를 실시한다. |
대 상 |
초등학생 |
시 기 |
매일 (주5일) |
방 법 |
-개인의 학습수준별 맞춤형 방문학습지활용 -개인별 문제집 활용 | 3) 중 고등학생 학습지도
사업내용 |
중학생 개인별 학습을 지도한다. |
대 상 |
중 고등학생 |
시 기 |
매일 |
방 법 |
개인 학습능력에 따라 문제집 및 구몬학습지 개별학습 지도
| |
|
|
※ 지역사회 개발
목적 아동들이 겪는 시설의 무례함을 타 시설의 아동들과의 교류하며, 지역사회 주민들과 체 육대회 및 사생대회를 가짐으로서 지역사회와의 활발한 문화교류와 유대관계를 활성 화시켜 나가며 걸식아동 및 무의탁 노인들에게 푸드뱅크 식품을 제공하여 따뜻한 이웃 사랑을 통해 밝고 건전한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
|
|
☞활동내용 1) 타 시설과의 교류프로그램 ①축구대회 및 체육대회 ②합창대회 및 기능발표회
2) 지역사회아동 유대관계형성 ①연합사생대회 및 콘서트초청 ②체육대회 교류 ③푸드뱅크 식품 제공
3) 추수감사절 행사 아동들이 한해동안 지역사회 주민들과 후원자님에게 1년동안 도움을 받아 감사한 마음을 추수감사절 행사를 통해 후원자에게 보답하려는 마음과 이웃사랑의 실천 을 토대로 실행한다.
4)무연고아동 가정생활체험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동들은 대부분 연고자가 있는 아동들이다. 아동과 연고자의 유기적인 관계형성을 위해 방학과 명절을 이용하여 친지 방문을 실천하고 있지만 연고자가 없는 아동의 경우 집에서 무료하게 TV시청을 하거나 컴퓨터게임으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들에게 방학중 결연후원자의 가정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가족의 소중함을 알게 한다.
|
| |
|
|